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증상

by 이릭스 2025. 1. 4.

잦은 설사와 복통에 시달리는 분들이 예상과 달리 많이 존재하는데 이는 보통 남성보다는 여성이 또 가족력이 있다라고 하면은 2-3배 정도 많이 생겨난다고 해요.

지금부터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과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증상 알아보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특정 질병으로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아무나 한 번쯤은 접할 수 있으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빈번히 반복이 된다면 평범할 때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것이라고 해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위와 장에 특출난 질환이나 이론적인 문제가 없었지만 만성적인 복통과 복부 불편감이 반복되고 설사나 변비 등의 증상이 동반돼요.

자극성 대장증후군이라고도 명명되는 이 질환은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창자의 운동이 향상해 설사가 오거나 뒤집어서 변비 증상을 겪는 만성 질환이라고 해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증상


치료법 1. 식이요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나타나게 할 수 있는 식품들을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해요. 저마다 장을 민감하게 만들어 주는 식품의 가짓수는 다르므로 평소에 먹는 식단에서 장을 민감하게 만들어 주는 식품 리스트를 작성하여 해당 식품은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법 2. 약물치료


알맞은 약물 치료를 통해 장의 과민성을 고치고 상태를 안정시킬 수 있어요. 진경제, 지사제, 완하제, 프로바이오틱스, 항생제 및 항우울제와 같은 약물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증상이 지나친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과 처방을 받아서 확인하는게 좋아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다른 질병으로 성장할 수준으로 심하지는 않겠으나 잘 낫지 않는 만성질환으로 치료가 아닌 목적을 위해 낫게하고 호전해야 해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증상


치료법 3. 산책이나 조깅

걷기는 장 운동을 돕는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특별히과민해진 위장이 소화를 보조해므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중에 한가지인 변비나 설사를 호전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시간을 정하여 가벼운 운동을 해서는 스트레스를 호전해주기에도 적합하다고 할 수 있고요. 보통과 다르게앉아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에는 일과 중간 중간에도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걷기를 가능한 시간을 보장해보기 바래요.

치료법 4. 심리적 안정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아도 되도록 노력해요. 또한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해야 해요. 스트레스에 약한 사람이라면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해결 방법들을 찾아보도록 노력해야 해요. 그럼에도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심리적 불안, 압박, 긴장이 심하다면 신경정신과 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어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증상


치료법 5. 스트레스 관리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여도 말이에요. 증상 호전에 도움이 돼요. 몸과 마음역학 요법이나 심신을 소홀하게 해주는 요법을 동반하게되면 효과가 있다고 해요.

치료법 6. 매운 식품 피하기

장운동이 정체되지 않아도 되도록 식이섬유가 많은 과일을 흡수하는게 좋겠지만, 오렌지 등 장을 자극하는 과일은 적게 먹는 게 좋아요.

밀, 패스트푸드, 고지방 식품과 같은 식단을 멀하시는 것이 도움이 돼요. 논리적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에게는 저지방, 저자극 식단을 흡수하는게 좋습니다.

기름진 식품, 향신료가 많이 든 식품, 카페인 음료, 맵고 짜고 쇼킹한 식품은 과민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기 때문에 피해야 해요. 위가 약한 사람은 견과류 섭취도 멀하시는게좋아요.

치료법 7. 일정한 수면시간

만족한 숙면은 스트레스를 떨어뜨리는 제일 효과가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가지런한 생활 패턴을 만들기 위하여라도 틀림없이 필요한 습관이니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너무 괴로워하고 있다라고 하면 생활 패턴이 너무 불규칙하지는 않은지 점검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1. 복통

복통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제일 수두룩한 증상이고 이를 진단하는 데 있어 핵심 요소이기도해요. 이런 복통은 평상시에도 일어나는데 변비로 인한 설사로 인한 복통이 연속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런 불편감과 통증은 배변으로 적당히 호전은 돼요만 그냥저냥는 대변검사, 대장 내시경, 혈액 검사 등을 통해 다른 질환 가능성을 확인해야 해요.

2. 배변의 전환

장에서 서서히 살아가는 변은 수분의 일부가 장에 흡수되어 변을 건조하고 단단하게 출현시켜 변비 증상을 안 좋은쪽으로 보강시키는 경우가 풍부해요 . 뒤집어서 대변이 장을 민첩하게 이동하면 장에서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고 묽은 변을 형성시켜 설사를 유발하더라고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증상


3. 설사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의 1/3 가량이 이 증상을 경험해요.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성인 200명을 대상으로 연구해보니 결과를 봤을 때 매주 평균 12번의 배변을 했으므로 이는 정상적인 사람들에 비하여 2배나 많은 횟수라고 해요.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속도가 급진전되어서 세차게 복통을 만끽하고 배변 신호를 받게 되고 있는데 이런 이유로 이 증상의 환자들은 언제 급격히 배가 아플지 모르는 불안감에 일상생활에서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4. 과민성 장 통증 및 팽만감

하복부 또는 배꼽 근처의 통증, 하복부의 팽만감과 불편감, 잦은 방귀를 겪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은 식품을 먹을 때 속이 더부룩하고 속이 더부룩하고 속이 더부룩하게되면 장 기능이 약해집니다.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여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해요.

5. 복부 통증

대장이 문제가 일으켜서서 대장의 운동이 정도가 심하게 운동을 하게 돼서 설사가 발생하게 돼요. 동작이 빠르게 적어지는 경우 변비가 일으키게 되며, 설사와 변비가 지속되기도 해요. 내장 민감도가 올라가게 되어 위장관 내 대변 또는 가스에 복부 통증이나 불편감을 쉽게 가질 수 있어요.

 


지금까지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